폭우도 뚫고, 코로나도 극복하며 주말교육으로 역량을 강화하고 있는 농업인들의 열기가 뜨겁다

인천시농업기술센터 농촌교육농장 교사양성과정 주말반 진행

최병석 기자

작성 2020.08.11 00:28 수정 2020.08.11 00:32
코로나19대비 안전하게 거리두기를 지켜가며 교육이 진행중이다.


인천시농업기술센터에는 지난 8일과 9일 양일간 15시간 과정에 이르는 농촌교육농장 교사양성과정 기본교육과정을 뜨거운 열정 속에 마쳤으며, 오는 22일과 23일 다시 양일간에 거쳐 15시간의 심화교육과정을 실시한 계획이다.  기본과 심화 총 30시간으로 구성된 교육과정으로 기본교육과정에는 주말에 비가 억수같이 쏟아짐에도 불구하여 20여명의 농업경영체 대표들이 참석하여 그 열기를 불태웠다.


농촌교육농장 교사양성과정은 농촌진흥청에서 실시하는 농촌교육농장 품질인증제에 신청하기 위한 필수 교육과정으로 농촌체험농장이 교육농장으로 발돋움하기 위해서 필요한 기초적인 이론과 학습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시간과 교육내용은 모든 기관에서 동일하게 구성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필수교육 과정으로 총 30시간으로 의무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인천시농업기술센터는 농촌교육농장품질인증제에 관심이 있는 농업경영체를 대상으로 지난 1월부터 실시할 계획을 갖고 있으나 코로나로 인하여 계속 연기하고 있다 이번 일정에 최소 필수시간으로 구성된 교육커리큘럼으로 새롭게 구성하여 좋은세상바라기(주)와 함께 기획운영하고 있다.  


교육과정으로는 기본교육은 농업농촌에 대한 이해, 농촌교육농장의 개념과 이해, 농가자원발굴과 활용방안, 교수학습능력, 농촌교육농장 관련 법규, 아동발달의 이해, 주제중심통합교, 교육프로그램의 개념과 개발원리, 교육프로그램의 개념과 개발원리.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의 내용으로 진행되었으며, 심화교육은 교육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이해, 현장학습의 이해, 학교교육과정의 이해, 학교 현장체험학습의 이해, 농촌교육농장 운영전략,농촌교육농장 국내외 사례,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교육과정을 반영한 교안 작성, 교육프로그램 개발 실습의 내용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지난 9일 교육과정에 참여한 교육생은 " 이렇게 중요한 교육인 줄 몰랐다. 철학교육같다. 이제 교육농장과 체험농장의 구분은 물론이고, 내가 교육농장을 운영해야 하는 이유를 찾을 수 있게 된 것 같아 무척이나 기쁘다. 강사님들이 너무 열정적이라 그 열정 만큼 나 역시 동기부여가 된 것 같아 무척 감사한 마음을 전하고 싶고, 또 이렇게 좋은 교육과정을 참여할 수 있도록 해준 인천시농업기술센터에 고마움을 표현하고 싶다."고 교육소감을 전하였다.



Copyrights ⓒ 농업경영교육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병석기자 뉴스보기